본문 바로가기
아이들을 위한 요리

육아휴직 | 아빠표 요리 | 돈 버느라 고생하는 와이프를 위한 돼지고기 김치찌개~ | 와이프 희망 사항 : 나도 잘 차려진 하루 한끼 먹고 싶어요~ | 여보~! 요리초보지만 사랑을 담았어요~!!!

by 육아휴직2회차 2023. 11. 17.
반응형

한동안 머리속에서 떠나지 않는 한 구절 ~ , 여보 어머니 ( 장모님 ) 안 오시면 맛있는 음식 먹기 힘들텐데... 어떻게 하지? ,  맞벌이 할때 항상 장모님께서 오셔서 요리를 해주시는 도움으로 제대로 된 한 주간의 훌륭한 아침/저녁 식사를 할수 있었는데 이제는 그럴수 없으니 저도 걱정이었습니다. 저도 장모님 음식을 한동안 못먹게 되었으니까요~, 장모님 계실때 도움 받을때의 그 귀한 음식들에서 사랑과 소중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 예상은 했지만 현실은 언제나 냉혹하죠. ) 

 

"하루에 제대로 된 한끼 !!! " 와이프가 육아 휴직을 할때 꼭 이건 챙겨줬으면 좋겠다. 얘기한게 아이들 식사 만큼이나 부담되고 걱정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어찌 됐던 아이들 식사와 음식을 먼저 해결을 해야 했고 이제 육아 휴직 한지 한달이 다되었네요, 이제 조금씩 감이 잡히고 속도도 올라오고 있어서, 중요한 이 숙제를 해결 할때가 된거 같습니다. 

 

와이프가 좋아 하는 대표적인 국과 찌개는 김치찌개, 된장찌개, 삼계탕, 청국장, 갈치찌개 정도 입니다. 이것만 잘 해낼 수 있다면 밖에서 돈버느라 고생하는 와이프에게 행복과 사랑을 전할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일단은 어떤 음식을 먼저 만들까 고민하다 제일 쉬울꺼 같은 김치 찌개를 급히 골랐고 어제 부터 열심히 이 블로그 이영상 저 영상 다 뒤졌는데 일단 쉬운 프로세스와 절차, 적은 수의 재료, 깊은 맛을 우선을 했을때 어떤 김치 찌개를 해야할까 고민할때 번득 생각난 김치 찌개는 일할때 저녁에 먹었던 새마을 식당의 김치 찌개를 할수 있다면 언제든 즉석에서 바로 해줄수 있겠다. 이걸 익히기로 결정 했습니다. 

 

레시피는 이것 저것 많은데 결국 찾다 찾아 도달한 마음에 드는 레시피는 백종원 사부님의 김치 찌개입니다 ( 유투브 통해서 배우고 있으니 스승이죠, 요리 배울려고 서점 가니 베스트 셀러에 있어서 이분 요리책도 샀어요 ㅋㅋㅋ ). 오늘 아침 난생 처음 해본 첫 김치 찌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럼 자 이제 요리를 시작해볼까요? 

 

아참 궁금하실지도 모른 오늘 요리의 결론은 성공입니다. 와이프님께서 밥한공기를 다 비웠네요, 옆에 보고 있던 첫째도 먹겠다고해서 물타서 먹더니 좋아 했습니다.  

■ 요리 완성 모습    

 

김치찌개 최종 모습보다 이사진이 더 잘나와서 중간 사진으로 ^^;

 

 

■ 재료 

신 김치 ( 짜고 맛없다고 안먹고 짱박아 놓은 김치가 있었는데 너무 잘익었네요, 그간 무시했던거 미안~! 김치는 역시 김치 ) , 새우젓 대신 최애 까나리 액젓 1T, 다진 마늘 1T, 국간장 1T, 돼지 고기 ( 정육점에 국거리용 달라고함 ), 두부 , 파 ( 고기 사면 항상 서비스로 주시는 파채, 단골이라 봉지씩 가져 가도 크게 뭐라 안하심 / 파 안사도됨 / 비용 줄임 ) 

 

여기서 결국에는 쓰지 않은 재료, 국간장, 두부는 어쩌다 보니 안쓰게 되었네요. 잊어 먹었다가 정답 ㅋㅋㅋㅋ

 

핵심 Key Point : 돼지고기를 약불에 오래 동안 최소 20분 이상 끓여서 돼지고기 육수와 기름을 뽑아낸다. 돼지고기가 연해 지도록 더 오래 푹 고을수록 더 좋다. 백종원 사부 영상에서 제목이 100% 성공한다고 하신 이유를 깨달았습니다. 

 

■ 조리 방법

 일단 재료는 특별히 손질할께 없었어요. 파도 파채를 정육점에서 받아 온지라 그냥 가위로 좀 잘게 썰어주긴 했습니다.

김치는 신김치 따로 꺼내야 했어요. 다진 마늘등 준비하는 시간 들어가는 정도 입니다. 별도의 준비시간이 필요 없는게 장점

  • 냄비에 정수기 라면물 담기로 550 ml 받았습니다.
  • 돼지고기를 넣습니다. ( 사진에 절반만 사용했어요 )
  • 새우젓 넣으라고 하셨는데 없어서 대체재로 액젓 괜찮타고 하셔서 제가 항상 라면 끓일때 넣는 까나리 액젓 넣었습니다.
  • 강불에 끓입니다. 한번 끓어 오르면 고기국이니까 불순물을 제거 했습니다. 보기에도 왠지 제거 해야만 할꺼 같은 생각들어요.
  • 약불로 20분 이상 끓이라고해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다행 25분으로 전기레인지 셋팅 ( LG 디오스 인덕션 빌트인 3구 전기레인지 ) 
  • 25분 이상 푹 고아서 돼지고기 국물과 기름을 냈습니다. 이게 핵심이라고 하셨는데 진짜 김치찌개의 핵심이네요.
  • 대파 넣고 , 다진 마늘 (간마늘)넣고 신김치 넣었습니다.  ( 넘 매우면 위경련 탈나는 와이프를 위해서 청양 고추, 고추가루 패스  )
  • 물량 조절 ( 물 한컵 추가해 주었습니다. 또 푹 끓여도 되어서 좀더 넣어도 될꺼 같아요. )
  • 설탕 반에 반스푼 넣고 MSG도 좋타해서 미원은 없고 ( 이것도 사야 하나??? ) 소고기 다시다가 있어서 이거 반 숟가락 넣었어요
  • 물량도 충분히 추가 했기에 이후 강불 보다 한단계 낮추어서 푹 다시 5분 ~ 10분 정도 끓였습니다. 

 

■  요리 과정 사진 모음

 

 

 

 

 

까나리액젓 넣기

 

 

 

 

돼지고기 기름이 둥둥 잘 뽑아 지고 있네요.

핵심인 돼지고기 푹 고아주기, 20분 이상 더 오래 약불에 끓이면 좋아요.

 

 

 

 

 

 

 

덤으로 제가 김치찌개 끓이던 영상을 올려 봅니다. 초보라 주변에 막튀어서 엉망인건 양해 부탁드립니다. ( 노하우 필요한듯 )  

 

 

■  요리시 참조한 정보

백종원 사부님의 성공률 100% 돼지고기 김치찌개 영상과 레시피 참조했습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WbHSOplcvY&t=102s

 

 

 

아참 그리고 2024년 수능 시험 보신 모든 수험생 여러분 고생 하셨습니다. !!! 대한민국 국가대표팀도 2026년 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지역예선 첫 경기 싱가포르전 5대 0 ( 싱가포르 vs 한국 조규성, 황희찬, 손흥민, 황의조, 이강인 5골 ) 으로 승리 하신것도 축하 드립니다. 이상 돼기고기 김치찌개 요리 정리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들 행복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글 

 

 

 

반응형